• 2024. 2. 29.

    by. 귀여운 쭈님

     

    [ 목차 ]

       

       

      오늘은 러시아 연방 제3, 4, 6, 7대 러시아 대통령인 블라디미르 푸틴의 사주분석을 대만 서북국제(西北國際)출판사에서 1917년에 발행한 팔자도해(八字圖解)(서문기<徐文祺> 저)에 수록된 사주명조와 해석 내용을 참고하여 함께 학습해 보겠습니다.

       

       

       

       

      1.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출생 개요

       

       

      출처 나무위키

       

       

      블라디미르 푸틴(1952. 10. 7. 18:00시, <양>, 남)

       

       

       

      2. 팔자도해의 해석 내용

       

      병화일주는 신약하여 일찌기 기명(棄命)하고 官으로 從하였습니다. 더욱이 20대 임자대운에 이르러 官이 극왕하게 됩니다.

      1975년에 경제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바로 뒤에 KGB에 가입하였다고 하네요...

      갑인(甲寅) 대운에는 木이 간여지동 하나의 기운으로 일간을 생조하니 신강한 사주로 변하게 되어 20년간 폭풍처럼 일어나게 됩니다.

       

      1991년에는 잉거브시국제연협위원회 주석에 취임하고 1994년 상트페테르부르크시 제1부시장에 승진하고 1997년 러시아 대통령실 총무국 부국장을 역임하고 옐친에 의해서 1998년 러시아 연방안보국(전 KGB) 주석에 임명되고 1999년 러시아총리후보자 3명중 1명으로 위촉받고 최종 옐친에 의해서 총리로 지명받았고 2000년부터 2008년까지 대통령에 취임하여 러시아의 정치와 군사부분을 상당히 끌어올렸고 명실상부한 "뚝심의 대통령"으로 불리워졌습니다. 러시아 내 높은 지지율을 얻었으며, 2008년 대통령을 사임하고 바로 메드베데프 대통령에게 위임하고 총리에 취임하였습니다.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푸틴 대통령 명조에서 태어난 시각을 어느 곳에서는 辰시 또는 午시로도 보고, 또 어디에서는 巳시로도 보고 있어서 혼선이 있을 수 밖에 없네요...

       

      일단 위의 감명에서는 신약한 사주이기에 목화(木火)운에 좋아 40 갑인(甲寅) 대운부터 80 무오(戊午) 목화(木火)운은 나쁘지 않다고 추명을 하고 있는 듯합니다.

       

       

       

       

      3. 기명종관격 사주의 특징

       

      팔자도해 서문기님의 감명 핵심은 관(官)으로 종(從)하였다는 즉 기명종관(棄命從官)한 사주라고 했는데,

      기명종관(棄命從官)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명종관(棄命從官)이라고 하는 것은 일간이 무기력하고 주변이 모두 관성(官星)으로 이루어진 경우로 종살(從殺)과 같다고 합니다.

       

      즉 일간이 자신을 버리고(棄命) 세력(從)을 따라갔다는 뜻이니 종격을 이루려면 일간이 세력에 종할 수 있는 환경과 방법이 드러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기를 버릴 수 있는 길이 보여야 합니다.

      연해자평에서 얘기하는 내격에 해당되지 않는 외격으로 구분되는게 종격인데, 기명격으로 기명종재격, 기명종살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간이 하고자 하는 의향을 알아내는 것이 중요한데, 식상과 인성이라는 도구를 가지고 합과 충을 통해서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를 찾아 내는 것입니다.

       

      종격을 잘못해석하여 신왕하다고 판단하는 경우네는 왕자는 설해야 하므로 식재운에 발달해야 한다고 해석하면 맞지 않는 경우가 많게됩니다. 이는 종격으로 해석하면 비로소 그 운을 추론할 수 있게 됩니다.

       

      일간의 의향을 파악하는 기준은, 목화(木火)와 금수(金水)로 나누어서 음양의 조화를 찾아내는데 바로 이 음과 양의 세력을 어떻게 이루려고 하는지와 일간의 의향이 맞아 떨어지면, 그 것이 바로 일간의 의향이 되는 것입니다.

       

      이를 구분하면 세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첫 째는 내격 즉 용강사약하는 경우이며

       

      둘 째는 세력을 이루어 약한 세력을 제압하려는 경우인데, 세력은 있는데 의향 즉 하는 일이 있어야 하며 바로 이 세력이 커져야 좋은 희신이 됩니다.

       

      셋 째는 완전히 제압해서 깔아 뭉개고 있어서 제압당하고 있는 세력이 커져야 희신으로 일간이 무난하게 살 수 있는 것입니다.

       

       

       

      4. 기명종관격의 사례

       

      종격의 사례

      甲壬壬丁

      辰申子卯 乾

       

      위의 명조는 근대 중국 명리학사의 한 획을 그은 서락오님의 친구 명조라고 하는데, 금수운에 부유하였으나 정미대운에 사망하였다고합니다.

       

      위의 사주는 신왕사주로 설기하는 목화운에 발달해야 한다면 위의 삶의 결과와 맞지 않는다는 건데...

      그 배경을 바로 종격에서 찾아보면 답이 보인다는 겁니다.

       

      즉 壬수 일간이 수로 세력을 모아 수왕국을 만들려고 하는데, 水를 제외한 정묘(丁卯)와 갑(甲)이 눈에 가시처럼 보이게 됩니다. 그런데 丁壬합을 하니 정(丁)화는 제압하여 없애버렸으며, 그럼 이제 남은 것은 갑(甲)과 묘(卯)가 남았네요...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卯목이 甲목의 근(뿌리)가 되지 못하여 뿌리도 없는 甲목이 한 줄기 열기였던 정화도 정임(丁壬)합으로 없어져버려 甲목이 얼어죽었으니 죽은 나무가지를 金水로 쳐내야한다고 봐서 금수운에 발달했다고 보는 겁니다.

       

      종관살격의 다른 사례

       

      辛甲甲乙

      未申申丑 乾

       

      위는 백영관님의 사주정설에 사례로 있는 종관살격의 사례입니다.

      이 사주는 년과 월간에 비겁이 있기는 하나 시간과 지지에 관살이 많이 차지하고 있어 종관살격에 해당이 됩니다.

       

      일반 사주풀이의 원칙과는 다르게 인성 및 비겁을 대운에서 만나면 흉하게 되나 財나 官을 만나면 대길하다고 해석을 하게 되고 식상도 관성을 극하는 인자로 길하지는 않게 봅니다.

       

      위의 사례자는 초운 癸未와 壬午대운에 천간은 壬과 癸 인성운으로 흐르고 지지는 午未 즉 식상인 火운으로 흐르니 부모덕도 없이 고생속에 세월을 보냈다고 하며, 辛巳와 庚辰 대운에는 가정도 이루고 재물도 많이 축적하였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巳화는 식상이지만 사유축 삼합을 통한 金으로 화하여 무사했던 것으로 이해됩니다.

      己卯 대운에는 火災를 당하고 破財하고 戊寅대운에 사망했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대운의 천간인 운간(運干)이 비록 재성에 해당이 되나 대운은 계절이라고 지지를 중시하여 비겁운에 끝을 본 것입니다.

       

       

       

       

      5. 푸틴 사주에 대한 또 다른 해석

       

      푸틴의 팔자는 일간 丙火가 태양에 비유되고 일지에 火庫에 앉아 있어 화기가 지속적으로 일간에 전달되어 푸틴의 패기 있고 강한 성격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월지의 酉金이 투간하지 않아 정재격으로 볼 수 없는 신약사주로 일간을 생조하는 목화 운에 길하게 됩니다.

      푸틴이 2000년 집권한 푸틴은 러시아 초강대국의 부흥을 위해 4차례나 대통령에 당선되는 등 총체적 국제적 위상을 드높인 건 사실입니다.

      강하지는 않지만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단계이고 대내외 정책에서는 강경하여 국제적으로 푸틴이 '철권 대통령'이라는 게 일반적인 인식입니다.

      푸틴은 3번의 대박을 맞으며 2013년에야 대박을 터뜨렸습니다. 공교롭게도 2012년 푸틴은 3번 째 대통령 선거임에도 불구하고 63.75펴센트의 득표율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4번째 대통령은 자신의 화고(火庫)인 2018년 무술년이었는데, 연지인 辰과 진술충복(辰戌冲復)하니 왕한 토(土)는 沖할수록 더 왕성해지고 강해진 土로 칠살인 水를 능히 막을 수 있게 됩니다.

      칠살은 지위, 권력, 위엄 등을 뜻하는데, 2018년 3월 18일 러시아 선거 결과 푸틴의 득표율은 무려 76.1퍼센트에 달했으며 크렘린에 입주하여 집권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의 팔자 중 酉金은 咸池桃花, 辰酉合金, 申酉戌 방합 등으로 지지를 재성으로 가득채웠으니, 재물과 여성과의 인연이 아주 강할 것으로 해석되어지며, 매력의 대표인자인 도화의 인기에 힘입어 푸틴은 러시아에서 여전히 약 80퍼센트 이상의 지지를 받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푸틴의 명조는 겁재 정화를 제외하고 식상생재 그리고 재생관의 구조로 이루어져 종격으로 해석할 여지는 없는 것으로 보여지는데, 대만의 서문기님에게 그 논거를 확인하고 싶을 뿐이네요...

       

      태어난 시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는 상태로 酉시보다는 午시에 더 신뢰가 가는 상황이지만, 

       

      申년에 기획하고 구상하였던 일들이 子년에 본격화 했다면 辰년에는 마무리해야 하는 것이 이치입니다.

       

      모쪼록 우크라이나 전쟁이 갑진년는 끝나 평화로운 세상이 되기를 기원해 봅니다...

       

      오늘은 종격에 대한 특징 및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일간의 의향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합하는 천간을 찾을 수가 없네요... ㅠㅠㅠ

       

      그럼,

      달우재 주인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