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2. 13.

    by. 귀여운 쭈님

     

    [ 목차 ]

       

       

      1. 음양오행(陰陽五行)의 의미는?

       

      명리학에서 음과 양은 중요한 철학적 개념이며 명리학을 통한 추명의 과정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과 양()은 기본적으로 하늘과 땅 사이에 상반되는 두 가지 힘을 말하며, ()은 차갑고 어둡고 정적이고 부정적인 면을 나타내며, ()은 햇빛, 따뜻함, 활력, 긍정적인 면을 나타냅니다.

       

       

       

       

       

       

      고대 동양 문화에서는 음()과 양()을 기본적으로 반대되는 것으로 간주하여 모든 사물을 음양의 두 가지 범주 중 하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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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리학에서 음과 양은 일반적으로 사람의 성격 특성, 운명 등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음양의 조합에 따라 사람의 성격과 운명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더 내성적이고 조용하며 사교적이지 않은 반면, ()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더 외향적이고 활기차고 사교적입니다.

       

      또한 음양(陰陽)을 통해 사람의 운명을 예측할 수도 있습니다.

       

       

       

       

      ()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은 금전운이 나쁘거나 질병 등 불운한 일이 많은 반면,

      ()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은 직장 생활이 순조롭고 금전운이 번창하는 등 행운이 더 많습니다.

       

      , 음과 양은 명리학의 매우 핵심 개념이며 명리학을 활용한 추명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람의 성격 특성을 설명하든, 사람의 운명을 예측하든 음양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만약 여러분이 명리학에 관심이 있다면 음과 양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키워드가 될 것입니다.

       

      음양은 천지 만물을 만들어 내는 상반하는 성질의 두 가지 기운, 즉 음과 양을 이른다. 원래 의미는 산의 두 측면으로, 하나는 양지, 다른 하나는 그늘로 표현되며, 음은 구름ㆍ비ㆍ음지ㆍ북향ㆍ뒷면을, 양은 해가 나옴ㆍ양지ㆍ남향을 의미한다.

       

       

       

       

      2. 음양(陰陽)의 기원과 이론

       

      음양의 첫 번째 기록은 기원전 1000년경의 전통 시가집 《시경》에서 발견된다. 음양이론은 자연현상을 설명하는 중요한 개념이 되면서 음양의 작용을 통해 만물이 생성 변화한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제자백가 중 한 파로, 음양이원(陰陽二元)과 5행(五行)을 조합하여 신비적인 종교철학을 주창한 학파로 음양가(陰陽家)가 있습니다.

      이들 중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을 조합하여 하나의 철학 체계로 만든 사람으로는 맹자와 동시대의 사람인 제나라(齊: 기원전 1046~221)의 추연(鄒衍: 기원전 305~240)과 더불어 역시 제나라(齊)의 추석(鄒奭)이 음양가의 대표적인 인물로도 꼽히고 있습니다.

       

      음양가(陰陽家)의 목적은 자연계와 인간사회의 변화에 대하여 술수의 방법을 가지고 그 미래를 예측하고 길(吉) 흉(凶)을 판단함에 있었으며 그 술수의 방법은 천문(天文) 역보(曆譜) 오행(五行) 점복(占卜) 등의 방법이 있었습니다. 추연은 전국시대 말기에 인심이 몹시 불안한 때에 음양오행설로서 역대의 정권교체를 추정하여 당시의 군주들에게 큰 호기심과 반향을 불러일으켜었기 때문에 오늘날까지 추연을 음악가의 시조처럼 여기고 있는 것입니다.

       

       

       

       

      3. 음양(陰陽)의 특성

       

      음양(陰陽)을 설명할 때 서로 상반된 모습을 보이는 물과 불의 특성을 빌려와 물과 불을 음양의 징조라고도 하자만 음양은 사실 한 기(氣)의 두 측면인데 언제나 서로 대립적인 상태로 드러나면서도 하나로 통일되려는 성질을 지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조화이며 이 조화 원리를 이용하여 인체 내의 기능을 조절하는 것이 한의학의 치료의 이론적 근거가 됩니다.

       

      음양(陰陽)사상은 원래 고대인의 술수사상(術數思想)에서 유래한 것으로서 그 근본전제는 자연계(天)와 인간(人) 사이에 상호감응이 있다는 것인데 즉 자연계의 어떠한 변화는 인간 사회에도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고 인간사회의 어떠한 변화는 자연계에도 어떠한 변화를 일으키게 한다는 것입니다. 

       

       

      4. 음양(陰陽)의 표시

       

      음양의 부호는 -- − 로 표시하고 음은 파선(破線. --)으로 나타내고, 약함을, 양은 실선(−)으로 강함을 나타낸다. 음양의 상징인 <태극>은 우주에서의 두 가지 위대한 힘의 완전한 균형을 나타낸다. 음양의 두 가지 힘은 긴장관계에 있지만 적대관계는 아니며, 상호 의존적인 반려이다.

       

       

      5. 음양(陰陽)과 태권도

       

      태권도 동작에서 속도의 빠르기와 느림, 즉 "빠르게"와 "서서히"는 양과 음의 관계이고, 서기의 자세에서 고저(高低), 즉 높낮이에서 양과 음, 서기의 두 발의 길이에서 장단(長短), 즉 길고 짧음에서 양과 음의 관계가 성립된다.

       

       

       

       

      6. 음양오행(陰陽五行) 이론

       

      음양이론은 오행이론과 접목되어 음양오행이론으로 전개된다. 오행이론의 가장 큰 특징은 오행이 서로 연관되어 있다고 봄으로써 하나의 사물을 부분으로 이해하기보다는 전체로 보려는 관점이다.

       

      이처럼 음양오행(陰陽五行)은 우주와 만물의 변화를 설명하는 이론으로 음양(陰陽)과 오행(五行) 그리고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의 다섯 가지를 합해서 칠정(七政)이라고도 합니다. 이렇게 이루어진 세계를 통해 조화와 통일의 이치를 찾으려고 한 것입니다.

      음양(陰陽)은 기(氣)의 상태를 묘사하는 데 사용되며, 기가 능동적이고 남성적인 성격을 보이면 이를 양의 상태에 처한 기 즉 양기(陽氣)라고 부르고, 이와 반대로 수동적이고 여성적인 성격을 보이는 기를 음의 상태에 처한 기, 즉 음기(陰氣)라고 부릅니다.

      ​음양오행은 음과 양이라는 두 개의 상호보완적인 힘이 서로 작용하여 우주의 삼라만상을 발생시키고, 변화시키며,소멸시키게 된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만물과 모든 현상의 생성, 변화, 소멸 등에p결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원리로 설명됩니다.

       

      기원전 3세기 전반부터 천지만물의 생멸과 변화를 기(氣)의 모임과 흩어짐에 의해 설명하는 사고방식이 성립되었으며, 이때부터 음양을 성질이 상반되는 두 가지 기로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우주의 만물은 각각 특수한 상태에 처하거나 독특한 성질을 지닌 기로 이루어진 것으로 보았고, 음양과 오행은 바로 기가 처한 상태를 뜻하는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